본문 바로가기
강의 & 세미나

모집) 2024년 철학작당 - 들뢰즈와 언어 (3/19~)

by 홍차영차 2024. 1. 22.

인문학실험실-루바토

2024 기획세미나

모집) 들뢰즈와 언어 

​3/19(화) 저녁 7:45~

https://cafe.naver.com/afterworklab/809

 

 

 

들뢰즈가 사랑한 예술가들은 대부분 실패한 작가들이다. 실패했기에 성공한 작품들. 프루스트, 베케트, 카프카, 보르헤스, 멜빌의 작품들을 보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단어에 집착하고, 점점 더 말이 없어지며, 시작도 끝도 없는 길을 걷고, 한계 저편으로까지 우리를 밀어간다. 사실 실패란 말도 성공이란 말도 들뢰즈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에게 예술은 하나의 도주(탈주)하기이자 탈영토화이기 때문이다.

"낡은 무기들은 녹슬고 부패한다. 새로운 무기를 만들어 정확하게 겨냥해야 한다." 도주하기란 하나의 선, 혹은 여러 개의 선들을 그려, 온전한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다. ...... 풀은 제 자신의 도주선을 지니며, 뿌리내리지 않습니다.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것은 나무 한 그루가 아니라 풀 여러포기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유가 의미하는 바이며, 뇌란 무엇인지 말하는 것이고, 풀의 "특별한 신경계"입니다. (<디알로그> 2장 영미문학의 탁월함에 대하여 中 72, 78쪽)

들뢰즈는 낯설고 별스럽기까지 느껴지는 이러한 문학 작품들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들뢰즈에게 다가가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2024년에는 들뢰즈가 사랑한 작가들을 가로질러가면서 언어가 우리의 정신공간, 자아정체성, 신경증 및 정신분안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각자의 고민을 가지고 21세기 윤리학이 될 수 있는 들뢰즈의 철학을 함께 탐구해보면 좋겠습니다.

 

모집) 2024년 철학작당 - 들뢰즈와 언어 (3/19~)

2023 기획세미나 모집) 들뢰즈와 언어 ​3/19(화) 저녁 7:45~ 들뢰즈가 사랑한 예술가들은 대부분 실패한 작가들이다. 실패했기에 성공한 작품들. 프루스트, 베케트,...

cafe.naver.com

 

 

(<프루스트와 기호들>) 초판(1964)이 나온 뒤 들뢰즈는 한평생에 걸쳐 이 책을 꾸준히 가필했다.

한번 작업을 끝내서 출판을 하고 나면 오자도 잘 고치지 않는 그에게 이 책은 이상하리만치 특이한 경우이다. 마치 <안티-오이디푸스> 등의 대표적인 저작들을 쓸 때마다 그 책들을 프루스트라는 작문법을 통해 다시 한번 써 보기나 한 듯이, 혹은 다른 책들을 쓰기 전에 프루스트라는 연습장 위에 초안을 써 보거나 한 듯이 이 책은 들뢰즈의 다른 저작들을, 그리고 변해가는 그의 사유를 그의 자라나는 나이의 형태대로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 질 들뢰즈 <프루스트와 기호들> 역자 서문 中)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욕망은 언제나 특정한 배치로서 존재하고 작동한다.")의 변환을 정확하게, 그리고 그런 만큼 분명하게 보여준다. 가령 들뢰즈는 <천 개의 고원>의 가장 중요한 개념을 하나 든다면 '배치'라는 개념을 들 수 있다고 말 한 바 있다. 그런데 이 <카프카>는 욕망의 내재적 장에 대한 카프카 작품의 분석에서 시작해 '배치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장으로 끝이 난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안티-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이라는 두 저작을 잇는 일종의 다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을 번역하게 된 것은, 이 책이야말로 들뢰즈/가타리의 사상에 대한 가장 쉽고 적절한 입문서일 거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들뢰즈/가타리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역자 서문 中)

 

시즌 1 : 프루스트와 기호들

텍스트 : 

. 클레어 콜브룩 <들뢰즈 이해하기> 그린비 (3회)

. 잘 들뢰즈 <프루스트와 기호들> 민음사 (6회)

. 글쓰기 (1회)

*참고도서 

1. 존 로페 <질 들뢰즈의 저작 1> 도서출판b

2. 안 소바냐르그 <들뢰즈, 초월론적 경험론> 그린ql

 

시즌 2 :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 카프카

텍스트 : 

. 질 들뢰즈/클레르 파르네 <디알로그> 동문선 (1회, 2장 영미 문학의 탁월함에 대하여)

. 질 들뢰즈/펠릭스 카타리 <카프카 -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동문선 (4회) (절판되어 제본 예정)

. 글쓰기 (1회)

*참고도서

1. 질 들뢰즈 <대담> 갈무리

 

 

시즌 3 : 의미의 논리 읽기

텍스트 : 

. 장-자크 르세르클 <들뢰즈와 언어> 그린비 (4회)

. 질 들뢰즈 <의미의 논리> 한길 (11회)

. 글쓰기 (1회)

*참고도서

1. 존 로페 <질 들뢰즈의 저작 1> 도서출판b

 

 

 일정 : 

시즌 1) 2024년 3월 19일(화) ~ 5월21일(화) / 10주 

시즌 2) 2024년 6월 18일(화) ~ 7월23일(화) / 6주

시즌 3) 2024년 8월 13일(화) ~ 12월3일(화) / 16주

 진행 방식 :

. 매주 돌아가면서 텍스트를 중심으로 자신의 방식으로 개념을 정리해보고 세미나가 끝난 후에 후기 작성

. 참석자 모두는 인상적인 부분이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밑줄을 표시하고 각자의 해석을 해보고 함께 토론.

. 마무리에는 최대한 자신의 언어로 들뢰즈의 개념들을 글로 정리(글쓰기)

 시간 : 매주 화요일 저녁 7:45 ~ 10:00

 장소 : 온라인 줌세미나

 튜터 : 홍차 (홍영택, 인문학실험실-루바토)

 회비 : 전체 60만원 (시즌1 20만원, 시즌2 10만원, 시즌3 30만원)

 신청방법 : 댓글로 자기 소개 및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회비입금이 되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정원 : 11명

 문의 : 홍차 (010-2611-5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