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 세미나

특강모집) 들뢰즈의 리좀 (2025. 1. 10)

by 홍차영차 2024. 12. 3.

<천개의 고원> 첫 고원인 리좀은 마치 인드라망의 구슬같다. 들뢰즈/가타리 스스로 이 책이 순환적인 방식이라고 말했는데, 리좀 안에는 다른 모든 고원들이 다 비춰서 들어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리좀은 <천개의 고원> 서론이면서 전체를 집약해서 보여주기도 하며 또한 그것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철학이 된다. 기계, 배치, 되기, 리토르넬로, 유목론, 전쟁기계, 얼굴성, 기관없는신체. 사실 이 하나하나의 개념들은 서로 서로를 끊임없이 비춰주고 연결되어 있다. 배치가 무엇인지를 잘 알기 위해서는 기계, 되기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지만 반대로 배치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했다면 다른 개념들도 쉽게 이해하게 된다. 

<천개의 고원>은 21세기 윤리학이자 새로운 삶의 양식을 수련하는 일종의 비급(祕笈)이라고 했는데, 리좀이야 말로 이 말에 가장 들어맞는 개념인 것 같다.

우리는 둘이서 『안티-오이디푸스』를 썼다. 우리들 각자는 여럿이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있었던 셈이다. 우리는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것에서부터 가장 먼 곳에 있는 것까지 손에 닿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이용했다. 알아보지 못하게 하려고 우리는 교묘한 가명들을 분배해 놓았다. 그렇다면 왜 우리 이름은 남겨뒀는가? 관례상, 그저 관례상. 바로 우리를 알아보지 못하게 하려고. 우리 자신이 아니라 우리가 행동하고 느끼고 사유하게끔 하는 것을 지각할 수 없게 하려고. 게다가 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기분좋은 일이니까. <해가 뜬다>고들 말하지만, 그건 사람들의 어법일 뿐이라는 걸 누구나 알고 있으니까. 더 이상 <나>라고 말하지 않는 지점에 이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라고 말하든 말하지 않든 더 이상 아무 상관 없는 지점에 이르기 위해.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우리 자신이 아니다. 사람들은 각자 자기 것을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도움을 받았고 빨려들어갔고 다양화되었다.

들뢰즈/가타리 <천 개의 고원> 서론 : 리좀 11쪽

어떤 것을 정확하게 그려내기 위해서는 비정확한(anexacte) 표현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필히 그것을 거쳐야만 하기때문도 아니고 근사치를 통해서만 진행할 수 있기 때문도 아니다. 비정확함은 결코 하나의 근사치가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일어나는 일이 지나가는 정확한 통로이다. (46쪽)

그렇다면 뇌처럼 미세한 균열들을 가로질러 서로 소통하는 책, 고원들로 이루어져 있는 책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표면적인 땅밑줄기를 통해 서로 연결접속되어 리좀을 형성하고 확장해 가는 모든 다양체를 우리는 "고원"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이 책을 리좀으로 기록했다. 우리는 이 책을 고원들로 구성했다. 우리는 이 책이 순환적 형식을 갖도록 했지만, 그것은 웃자고 그랬던 것이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우리는 각자 어떤 고원들을 선택할 것인지를 자문하고, 여기 다섯 줄, 저기 열 줄을 쓰곤 했다. 우리는 환각을 경험했으며, 작은 개미떼 대열 같은 선들이 한 고원을 단념하고는 다른 고원을 얻기 위해 나아가는 것을 보았다. ... 각각의 고원은 어느 지점부터든 읽을 수 있으며 다른 어떤 고원과도 관계 맺을 수 있다. (49쪽)

리좀은 시작하지도 않고 끝나지도 않는다. 리좀은 언제나 중간에 있으며 사물들 사이에 있고 사이-존재이고 간주곡이다. 나무는 혈통 관계이지만 리좀은 결연 관계이며 오직 결연 관계일 뿐이다. 나무는 "~이다(etre)"라는 동사를 부과하지만, 리좀은 "그리고 ...... 그리고 ....... 그리고 ......"라는 접속사를 조직으로 갖는다. (54쪽)

​​◆ 제목 : 들뢰즈의 되기 (1/10)

: 구술성과 문자성으로 살펴본 <천개의 고원> 서론 : 리좀

◆ 일정 : 2025. 1. 10(금), 저녁 7:45~10:00

◆ 강사 : 홍차 (홍영택, 인문학실험실-루바토) 

◆ 방식 : ​온라인(줌) 강의​

◆ 정원 : 3~20명 

◆ 회비 : 2만원

◆ 신청 :아래 링크에서 댓글로 신청

https://cafe.naver.com/afterworklab/1277

◆ 문의 : 홍차 (홍영택, 010-2611-5129)

◆ 신청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처음 참여하시는 분들은 댓글에 간단한 자기소개 및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