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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토리

창의적 기획법 by 김재호 (이코북)

by 홍차영차 2013. 3. 9.


 


"기본은 쉽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다."

 

책을 덮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인 것 같다.

골프 황제 우즈가 기본자세에 대한 도움을 받는 것도

바로 골프의 고수이기 때문에

기본기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기획이라고 하면,

어느 큰 회사의 기획실이나 광고업체만을 떠올릴 수도 있겠으나

우리 인생을 살아가면서 매번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

우리 모두가 매번 기획의 인생을 살아간다고 할 수 있겠다.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원하는 직장에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에서부터

교실의 환경미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 대학교 과제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부분까지

대부분의 사건(event)에 기획의 관점을 적용할 수 있다.

 

즉, 기획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고,

어려움이 생겼을 때 돌파해 나가는 힘이다.

 

이런 의미에서 '창의적 기획법'이라는 책은 누구나 한 번쯤 읽어 볼만한 것 같다.

책 내용 및 사례 전반이 모두 광고에 기반한 것이지만,

조금만 관점을 달리해 보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 인생의 모든 사건(life)에 적용이 가능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현재의 상황에서는 광고에서만 창의성과 설득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전반에서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쟁력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창의성과 설득력이 기반이 기획력인 것 같다.

 

특히, 예전 70 ~ 80년대에는 교육을 비롯한 많은 정책들이

어떻게(how)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012년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문제가 무언인가(what) 창의적으로 정의하고 발견하는 능력이 필요해 보인다.

 

세계 모든 나라의 GDP를 계산해 보면

한 사람도 굶는 사람이 없는 것이 마땅할 터인데,

많은 사람들이 먹지 못해 힘들어 하고,

추위를 피할 곳이 없어 힘들어 하는 현재의 상황이 안타깝게 느껴진다.

 

미국의 한 주(state)보다도 작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살아가는 우리들이

이러한 세계를 좀 더 공정하고 밝은 사회로 이끌어 가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가 이러한 창의적 기획력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꾸어 갔으면 좋겠다. 모두가 행복한 세상으로...

 

201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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